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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IEW] Product Market Fit

기타 개인공부

by hithisiseunji 2022. 7. 14. 2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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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몇 개를 이해한대로 정리/조합한 결과물입니다. 원문의 링크는 아래에 있습니다.)

 

 

(좌) https://foundco.medium.com (우) https://nbry.wordpress.com/2021/08/25/the-lean-startup-book-10-years-after-how-did-if-fare-across-time/

 

 

PMF를 달성했다는 것은 달성 시점 현재 기업의 제품이 강한 시장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상황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다르게 말하면 "시장을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들고 좋은 시장에 안착한 상태"라는 의미로, 이제는 규모를 키울 준비가 되었다는 말이다.

 

PMF는 성장 그래프에서 J 커브 지점과 동일시된다. PMF 이후에는 성장의 속도가 가팔라지기 때문이다.

왼쪽 그래프에서 PMF를 찾으려면 기울기가 가팔라지기 시작한 한 점을 찍을 수 있다.

제품의 성숙도를 세로축에 두고 시간에 따라 그래프를 그리면 PMF는 구간으로 나타난다. 

작은 범위의 고객에 대한 FIT에서 시작해  넓은 범위의 고객에 대한 PMF를 달성하기 위해 제품개발 과정이 반복된다.

이 과정을 거치면서 스타트업은 마침내 강한 PMF를 찾게 된다.

 

 

출처: https://medium.com/radikal-studio/pmf-framework-5-steps-to-product-market-fit-2021-4c95a0c964ad

 

반복되는 제품개발 과정은 위의 프레임워크처럼 나타낼 수 있다. 프레임워크를 보면 3~5번 단계가 반복된다.

5번에서 고객의 반응을 보며 제품을 분석한다. 고객 유입 단계에서 어느 지점이 유저가 이탈하는 지점인지 파악한다. 다시 3번 고객 인터뷰로 돌아가서 그 이유를 묻는다. 제품을 발견한 채널, 어떤 가치를 얻고 싶어 제품을 사용했는지, 이미 사용하고 있는 대체제가 있는지 등의 질문을 통해 PMF를 판별하는 세 가지 기준을 체크해볼 수 있다.

 

-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 제품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가

-  채널(Channels): 효율적으로 고객에게 접근하는가

-  수익화(Monetization): 고객이 제품에 대해 지불하려 하는가

 

고객 인터뷰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제품을 발전시키거나 변화 주고 다시 시장에 내놓아 고객의 반응을 살핀다.

 

세 가지 기준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도 필요하다.

("그 때가 되면 저절로 알게 되는" 건 이 지표들을 보기 때문 아닐까..)

 

1) 보통 주요 지표로 보는 것들
CTR, CVR, Engagement, Retention, Churn rate
2) NPS (Net Promoter Score)
3) 40% rule
4) Retention curve
5) MRR (Monthly Recurring Revenue)

 

 

고객에게 효율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PMF 판단의 기준에 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정말 "시장"과 "제품"만 맞다고 J 커브 성장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출처; https://brianbalfour.com/essays/channel-model-fit-for-user-acquisition

 

 

시장과 제품, 제품과 채널, 채널과 모델, 모델과 시장 모두 FIT 해야한다. 까다로워 보일 수 있지만, 시장, 제품, 채널, 모델은 상호 의존적인 관계에 있으며 언제든지 변화할 수 있고, 한 요소의 변화로도 핏은 진화/변화/파괴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모델과 채널의 관계는 ARPU (글에서는 Average (annual) Revenue Per User)와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로 나타낼 수 있는데, ARPU와 CAC에 따라 선택하는 채널이 달라진다.

 

REVIEW 내용 정리 용어정리 (notion.site)

 


원문 링크

 

http://christophjanz.blogspot.com/2017/06/wtf-is-pmf-part-1-of-2.html

 

WTF is PMF? (part 1 of 2)

I’ve been fascinated by the concept of Product/Market Fit for quite some time. The reason why it’s such an interesting and important concept...

christophjanz.blogspot.com

https://www.intercom.com/blog/podcasts/the-myths-of-product-market-fit/

 

The myths of product market fit

Many teams think product growth will come once they find product market fit. But product market fit wouldn't protect you from encroaching competition or guarantee a flood of new customers.

www.intercom.com

https://medium.com/radikal-studio/pmf-framework-5-steps-to-product-market-fit-2021-4c95a0c964ad

 

“PMF” framework — 5 steps to Product/Market fit (2021)

A battle-tested approach to build a successful startup

medium.com

https://brianbalfour.com/essays/product-market-fit-isnt-enough

 

Why Product Market Fit Isn't Enough — Brian Balfour

I’ve been lucky to have been part of building, advising, or investing in 40+ tech companies in the past 10 years. Some $100M+ wins. Some, complete losses. Most end up in the middle.  One of my main observations is that there are certain companies where

brianbalfour.com

https://brianbalfour.com/essays/channel-model-fit-for-user-acquisition

 

Get Out of the ARPU-CAC Danger Zone with Channel Model Fit — Brian Balfour

Channel Model Fit is simple - channels are determined by your model.   First, what do I mean by “Model?”  The two most important elements of your model are: How Your Charge - For example, free (monetized with ads), freemium, transactional, free trial

brianbalfou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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