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6D2 DAILY 과제
오늘의 프로덕트: 땡겨요
버스광고, 유튜브광고에서 땡겨요의 광고를 접한 적이 있다. 이미 거대한 경쟁자가 있는 배달앱 시장에 지역 배달앱도 아닌 땡겨요가 나타났다니! 관심이 생겼다. 과제를 핑계로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땡겨요는
신한은행이 만든 배달앱이다.
"금융권은 땡겨요가 데이터 신사업의 기반 역할을 할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신한은행이 땡겨요에서 직접적인 수익을 얻기보다 배달 앱 운영을 통해 쌓인 결제 데이터로 혁신적인 금융 상품을 개발하는 데 이용할 것이란 분석이다. 예컨대 땡겨요의 가맹점을 통해 모은 매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신용 평가 모형을 고도화해 소상공인을 겨냥한 대출 상품을 내놓겠다는 것이다."
출처: "은행이 만든 배달 앱 땡겨요 이용해보니", 매거진 한경, 2022.01.04
땡겨요 랜딩페이지에 따르면,
사장님이 부담하는 수수료가 적고 광고비가 들지 않아 단골고객에게 혜택을 줄 수 있다.
고객은 '맛스타' 리뷰로 포인트 혜택을 얻고, 리뷰를 보고 주문하는 고객은 보상을 받는다.
땡겨요의 핵심기능을 "맛스타"로 정의해보았다.
핵심기능은 음식주문 중개(?) 이겠지만 땡겨요는 맛스타 기능을 통해 액티브한 사용자를 확보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활성화, 이탈율 줄이기...)
리뷰로 포인트를 쌓은 사용자는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포인트로 재주문을 하고,
맛스타를 통해 정보를 얻은 사용자는 장바구니에 담아뒀다가 나중에 주문으로 이어진다.
사용자가 경험하는 화면 흐름은 다음과 같다.
맛스타에서 주문까지 이어지는 사용자 여정에서 중요한 부분 두 가지를 꼽자면 "장바구니 담기"와 "선택 주문하기"라고 볼 수 있다. 맛스타가 실제로 매출 전환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측정해야할 지표는
- 맛스타 게시물에서 장바구니 담기로 전환율
- 맛스타에서 장바구니로 담은 상품의 구매 전환율
두 가지로 정리해볼 수 있다.
(그 외에도 sns의 성격을 가진다는 점에서 맛스타 화면에 얼마나 머물렀는지, 앱 이용시간 중에서 얼마나 차지하고 있는지 등도 알아볼 수 있을 것 같다.)
여기서 좀 더 생각해봐야 할 부분은
첫 번째 지표인 맛스타 게시물에서 장바구니 담기로 전환율이다. (모두 기간을 가정함)
여기서 모르겠는 부분은...
- 맛스타는 각 게시물별로 장바구니 버튼이 있다.
- 각 게시물 노출 여부를 측정할 수 없다...? (측정 할 수 있나...?)
- 맛스타 페이지에는 최신순, 주문 많은 순, 공감 많은 순 정렬 방식이 존재하고, 정렬 방식에 따라, 다양한 조건(시기, 사용자의 취향 등)에 따라 한 번 맛스타에 들어갔을 때 장바구니 전환 비율은 달라질 수 있을 것 같다.
- 그런데 많은 수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다면 그 수가 크기 때문에 적정한 평균점에 수렴할 것 같기도 하다.
그래서 세 가지 지표 계산법(?)을 생각해봤다.
ⅰ) (맛스타에서 1회 이상 담기 버튼을 누른 수) / (맛스타 전체 조회 수)
ⅱ) (사용자 i가 맛스타에서 1회 이상 담기 버튼을 누른 수) / (사용자 i의 맛스타 전체 조회 수) 의 전체 사용자 평균????
ⅲ) (맛스타에서 담기 버튼 누른 수) / (맛스타 전체 조회 수)
이 지표를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하기 위해서는,
맛스타 게시물 조회, 장바구니 담기, 결제를 이벤트로 설정한다.
그 중에서 장바구니 담기와 결제를 전환 이벤트로 설정하여 관리할 수 있다.
이벤트 발생 횟수를 활용하여 특정 기간의 전환율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를 참고하였다.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267735?hl=ko&ref_topic=9756175
참고자료
https://magazine.hankyung.com/business/article/202112293023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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