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7D2 DAILY 과제입니다.
모바일웹 | 웹앱 | 하이브리드앱 | 네이티브앱 | |
특징 | 브라우저로 URL을 통해 접근. 웹이지만 모바일 화면에 맞게 구성한 웹 |
브라우저로 URL을 통해 접근. 겉모습과 구동방식을 앱인 것처럼 보이게 꾸며놓은 것 ▪브라우저 주소창이 존재하지만, 네이티브앱처럼 동작하도록 주소창을 가릴수 있다. ▪모바일 기기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위치시킬수 있어서 네이티브 앱처럼 보이게 할 수 있다. |
웹을 기반으로 앱의 기능을 차용한 앱 |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 된 언어로 개발된 앱 |
장점 | ▪개발하는데 있어 네이티브, 하이브리드 앱에 비해 적은 리소스, 비용, 시간이 들어감 ▪수정 사항이 발생해도 사용자가 업데이트 할 필요가 없음. ▪반응형으로 제작 시 PC/태블릿/모바일 사이즈 모두 대응이 가능 (앱은 태블릿/모바일에 따로 대응 필요) |
▪웹 기술이기 때문에 다양한 언어를 포용할 수 있다. (HTML, CSS, JS, PHP, ASP 등) ▪수정 사항이 발생해도 사용자가 업데이트 할 필요가 없음. |
▪앱 안에 웹페이지를 불러오는 방식이므로 웹상에 수정 사항이 있는 경우 사용자가 업데이트 할 필요가 없음. ▪iOS나 Android에서 동일한 웹페이지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개발 비용 및 시간 소요가 네이티브에 비해 적게 들어감. ▪앱 용량도 비교적 가벼움. ▪웹 기술만으로 개발해서 앱스토어에 배포 할 수 있다. ▪모바일 API를 사용할 수 있어서 하드웨어를 제어할 수 있다. |
▪Android, IOS 기반의 api로 개발하여 속도가 빠르고 안정적임 ▪고성능 그래픽 처리가 가능하다 (2D, 3D, 증강현실 등) |
단점 | ▪앱이 아니므로 사용자가 검색이나 url을 통해 들어와야함. ▪모바일 기기의 하드웨어에 접근할 순 없기 때문에 센서, 카메라 등의 기능을 활용 할 수 없다. |
▪모바일 기기의 하드웨어에 접근할 순 없기 때문에 센서, 카메라 등의 기능을 활용 할 수 없다. | ▪네이티브 앱보다 동적인 요소의 구현이 어려움. ▪네트워크 환경과 웹사이트의 용량에 따라 속도가 느려질 수 있음. ▪결국 앱스토에서 배포를 해야되기 때문에 업데이트 반영이 느리다. |
▪Android, iOS 개발자가 각각 두 개의 버전으로 개발 →비용과 시간 소요 ▪앱 오픈시 이외에도 수정, 추가 개발을 했을 경우 앱스토어에 심사 요청하여 승인 후 업데이트가 진행 ▪하이브리드 앱에 비해 용량이 큼. ▪해당 플랫폼 별로 다른 언어를 사용 →러닝커브가 길다. |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의사결정 흐름도를 만들어봤다. (혼자 정리한 것. 참고 XX)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개발에 필요한 비용, 시간, 리소스를 모바일웹<웹앱<하이브리드앱<네이티브앱 으로 보았다.
물론 다른 조건이 모두 동일하다면 (서비스 특성, 사용자 특성 등) 말이다!
앱 개발 과정에서는 MVP와 같이 빠르게 사용자의 반응을 보고 수정사항이 반영되어야 하는 경우 모바일웹, 하이브리드앱 개발을, 서비스 운영기간이 길어지고 안정화가 필요하다면 네이티브앱 개발을 고려할 것 같다.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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