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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스테이츠 PMB 11기] 스크럼 이해하기

코드스테이츠 PMB 11기/DAILY ASSIGNMENT

by hithisiseunji 2022. 5. 3. 2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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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8D2 DAILY 과제입니다.

출처: https://www.scrum.org/resources/what-is-scrum

스크럼 가이드(한국어 번역 버전 있음) 

https://scrumguides.org/download.html

 

Download | Scrum Guides

 

scrumguides.org

 


스크럼

 

스크럼은 빠르게 변화하는, 복잡한 환경에 대응하면서 최대한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일하는 방식이다.

상황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 경험 중심의 의사결정이 필요하고, 복잡한 환경에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본질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경험 가능한 근거를 바탕으로 의사결정하기 때문에 성과에 대한 정확한 예측이 가능하다.

예측의 정확성이 높다는 것은 예상치 못한 일, 즉 리스크를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통제가 가능하면 본질이 아닌 것에 대한 낭비를 최소화하여 효율적으로 가치 창출이라는 최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본질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투명성(Transparency)에 기반한 점검(Inspection)적응(Adaptation)이 중요하다.

스크럼 산출물과 목표에 대한 진척을 자주 점검하여 문제를 미리 발견하고 즉시 프로세스를 조정해야 한다.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높을 수록 문제상황을 빠르게 인지하고 대응할 수 있다.

단어에 대한 원작자의 의도(?)를 이해할 수 있을까 해서 찾아봤다.
Transparency
- the characteristic of being easy to see through
- the quality of being done in an open way without secrets:
Inspection
- the act of looking at something carefully to check its quality or condition
Adaptation
- the process of changing to suit different conditions

출처: https://dictionary.cambridge.org/dictionary/english

 


스크럼팀

 

스크럼팀은 매 스프린트마다 가치있고 유용한 증가분을 만들어내야 한다.

스크럼팀은 개발자들, 프로덕트 오너, 스크럼 마스터로 구성된다.

 

프로덕트 오너는 팀이 만들어낼 수 있는 증가분을 최대한 끌어내기 위해 백로그를 관리한다.

 

- 프로덕트 목표를 세우고 명쾌하게 소통하는 것

- 프로덕트 백로그 아이템을 생성하고 분명하게 소통하는 것

- 프로덕트 백로그 아이템을 우선순위에 따라 정렬

- 프로덕트 백로그를 반드시 투명하고 가시적이며 이해가 잘 되도록 만드는 것

 

프로덕트 오너는 백로그에 대해 가장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백로그와 관련된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아이템을 생성하고 우선순위를 부여해야하기 때문이다. 팀원에게 백로그 생성 배경부터 목표, 아이템, 우선순위의 근거까지 공유하고 설득하는 것도 프로덕트 오너의 몫이다.

 


스프린트

스크럼팀은 정해진 기간동안 스프린트를 진행한다.

스프린트 동안 스프린트 계획, 데일리 스크럼, 스프린트 리뷰, 스프린트 회고를 중심으로 업무가 이루어진다.  

이 과정을 통해 목표 대비 진척을 점검하고 적응 방법을 고민한다. 

점검적응의 주기가 길어지면 리스크를 통제하기 힘들어지기 때문에 스프린트 기간은 짧게 한다.

 

1) 스프린트 계획 

스프린트의 목표와 완료를 정의한다.  프로덕트의 목표와 연결된 스프린트 목표를 정하고, 스프린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포함할 프로덕트 백로그 아이템을 선정한다. 완료를 측정할 수 있는 증가분은 무엇인지 합의하고 업무를 계획한다.

 

2) 데일리 스크럼

스프린트 계획에서 세운 목표 대비 진척을 점검하고 조정한다. '데일리'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잠재적 문제 상황 발견 즉시 대응 방안을 결정할 수 있다.

 

3) 스프린트 리뷰

스프린트의 결과물을 점검하고 향후에 적응할 것들을 결정한다.

스프린트 시작 전에 인지했던 상황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변화에는 스프린트 증가분으로 달라진 프로덕트와 스프린트 진행 동안 달라진 환경이 포함된다.

 

4) 스프린트 회고

스크럼팀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계획한다.

 

 

스크럼 산출물

스크럼을 통해 얻은 산출물은 다른 의사결정을 위해 투명하게 관리되어야 한다.

스크럼 산출물에는 프로덕트 백로그, 스프린트 백로그, 증가분이 있다.

의사결정을 위한 '경험적' 근거로 활용하기 위해 스크럼 산출물은 가시적이어야 한다.

이 때 '가시적'이라는 것은 어떤 구성원도 이해할 수 있는, 접근 가능한 상태를 뜻한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 잘 설명해준다!!

https://medium.com/hgmin/scrum-363a6bfd7a60

 

Scrum (스크럼) 이해하기

Scrum은 제품 개발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프로젝트 관리에도 사용 가능한 프로세스 프레임워크입니다.

medium.com

https://www.scrum.org/pathway/product-owner-learning-path/understanding-and-applying-the-scrum-framework/scrum-events

 

Product Owner Learning Path

As described in the Scrum Guide, a Scrum Product Owner is responsible for maximizing the value of the product resulting from the work of the Development Team. How this is done may vary widely across organizations, Scrum Teams, and individuals.

www.scrum.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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