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1D1 Daily 과제)
1) Product Manager란 무엇인가
채용공고를 통해 지원자에게 기대하는 바가 무엇인지 파악해보자.
기업이름 | 채용직무명 | 업무 (Job Description) | 자격요건 | 우대요건 |
트리거파트너스 | 서비스 기획 | ㆍP2P금융서비스 플랫폼의 운영을 위한 서비스를 기획하고 전략을 제안합니다. ㆍ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문제해결역량 ㆍ고객(또는 현업)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안합니다. -문제정의,해결 ㆍ원활한 협업을 위해 각 부서(디자인, 개발, 사업부서 등) 간 의견을 조율합니다. -커뮤니케이션 |
1. 학력: 대졸 이상(4년) / 경력: 신입 또는 경력(1년~3년) 2. MS Office 도구(PPT, Word, Excel, Outlook)를 사용해 산출물 작성이 가능하신 분 3. 문제를 파악, 정의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방법을 알고있으신 분 4. 해외 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으신 분(남성의 경우, 병역을 마치셨거나 또는 면제되신 분) 5. 서비스기획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는 이력서와 포트폴리오 제출이 가능하신 분 |
1. 자신의 생각을 문서로 정리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하는 것이 익숙하신 분-커뮤니케이션 2. 비대면금융 서비스를 자주 사용하시고, 디지털금융 시장에 관심이 있으신 분 3. 주도적인 의사결정과 다양한 주체들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경험이 있으신 분 4. 백오피스(어드민 등) 기획 및 운영 경험을 보유하신 분 5. 기획부터 구축, 운영, 모니터링 등 프로젝트 전반에 대한 이해 및 참여 경험이 있으신 분 |
▨ 문제 파악, 정의, 해결 역량 + 커뮤니케이션 역량 + 분야에 대한 관심, 직무경험
특히,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분야(금융)에 대한 이해가 기반이 되어야 할 듯하다. 금융 전문가 팀원의 요구사항을 잘 이해하고 이를 서비스에 녹여낼 수 있을 정도의 지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이름 | 채용직무명 | 업무 (Job Description) | 자격요건 | 우대요건 |
코코넛사일로(주) | 서비스 기획 | ㆍ서비스 전반의 전략 방향성 수립 ㆍ사업 전략 개발 및 서비스 기획 ㆍ전반적인 프로젝트 협업 체계 운영 및 관리 ㆍ프로젝트별 사업 전략/로드맵 수립 ㆍ국내외 시장환경 분석 및 유사업체, 선도사 동향 파악 |
- 경력 : 무관 (신입도 지원 가능) - IT 솔루션 및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를 보유하신 분 - 앱/웹 기획 문서 작성 경험이 있으신 분 - 문서 작성 및 연관 툴을 다루는데 능통하신 분 - 커뮤니케이션 및 문제해결 능력을 보유하신 분 - 새로운 업무에 도전하고 개인 역량 발전에 의지가 높은 분 |
- 전략, 사업기획, 서비스기획 등의 분야에서의 경력/성과가 있으신 분 - 수요 예측, SCM 등 영역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신 분 - 사업자 대상 B2B 솔루션을 기획/개발해본 경험이 있으신 분 - 스타트업 및 창업 경험이 있는 분 |
▨ 시장리서치+사업전략 수립과 그에 따른 서비스 기획 및 운영+ 직무경험, 기술적 이해+스타트업경험
- 회사 홈페이지에 의하면 "Strategic Planning" 팀의 업무가 아닐까 추측해본다. 앱/웹 서비스 기획에 더해 사업전략, 시장조사 업무를 수행해야하기 때문이다. 회사 전체의 전략과 함께 서비스에 대해 고민하기 때문에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이해도는 더 높을 것 같다. (적극적인 기획자의 모습이 이런걸까..)
기업이름 | 채용직무명 | 업무 (Job Description) | 자격요건 | 우대요건 |
한국전기차인프라기술 | 서비스기획 및 운영 | ㆍ 전기차 충전서비스 기획 및 운영 - 기존 개발된 서비스를 운영, 관리 합니다. - 운영을 통한 피드백 수집, 검토 및 개선을 담당합니다. -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서 다양한 기능을 기획합니다. - 사용성 분석(UI, UX등)을 통한 웹/앱 서비스를 개선합니다. - 기획, 디자인, 개발 과정의 협업 및 프로젝트를 관리합니다. (이런 업무도 하게 됩니다) ㆍ 데이터 분석 및 관리 문제 해결을 위해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 또는 아이디어를 통해 서비스를 개선합니다. ㆍ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실행 PR, 관련 전시회 참여 등 |
서비스 기획, 운영에 자신 있으신 분 전기차 혹은 전기차 충전 인프라에 관심이 많으신분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고 싶으신 분 설정된 목표에 따라 주도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으신 분 |
ㆍ 스타트업에서 근무를 한 적이 있다(혹은 IT기업) ㆍ 자기주도적으로 책임감 있게 일을 처리하곤 했다 ㆍ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일에 흥미를 느낀다 ㆍ 서비스를 직접 운영해본 경험이 있다 ㆍ AARRR, Funnel, Cohort 등 해당 단어가 무엇인지 알고 있다 ㆍ 비즈니스모델 설계에 참여해본 적이 있다 ㆍ 새로운 툴을 사용하는데 거부감이 없다 |
▨ 서비스 운영 및 기획 + 데이터 분석, 관리 + 마케팅 + 분야에 대한 관심 + 문제해결역량 + 스타트업 경험
서비스 운영 및 기획과 마케팅 업무까지 수행하는 직무. 마케팅에 대한 기본지식(AARRR, Funnel, Cohort)과 비즈니스모델 설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서비스를 직접 기획, 운영하면서 마케팅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사업전략과 마케팅의 방향성이 서로 일치할 가능성이 높을 수도 있겠다.
정리하자면,
PM이 하는 일은 공통적으로 회사의 전략을 서비스로 구체화하는 일을 한다. 개발자, 디자이너를 통해 상품/서비스를 만들어 회사의 전략과 목표에 맞게 시장에서 성과를 내도록 하는 것이다.
사업의 목표/전략이 세워지고 상품이 기획/제작 되어 시장에 나오기까지의 과정에서 PM의 역할은 회사의 상황, 사업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전략, 마케팅 담당자가 따로 있더라도 PM은 결국 상품 관리자로서 전반적인 흐름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소비자의 니즈를 어떤 방식으로, 얼마나 충족시킬지 파악하고 상품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 PM의 업무 역량
PM이 커뮤니케이션, 문제해결을 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도구 중 몇 가지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 데이터 분석 역량
PM이 마주하게 될 데이터에는 소비자 사용 기록(로그), 소비자/시장 리서치 데이터 등이 있다. 분석 스킬도 중요할 수 있지만, 우선 상품 도메인(영역)과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질문"을 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 적응성
개발자, 디자이너 등 여러 동료들과의 협업에서 방향성을 제시하고, 중재자의 역할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변화하는 상황에 대처하고, 팀이 길을 잃지 않도록 중심을 잡아주어야 한다. 사업, 시장, 소비자의 변화에 대해서도 민감하게 예상/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 책임감
팀에서 어떤 역할을 맡든 업무에 대한 책임감은 필요하지만, PM은 '리더'로서의 책임감이 조금 더 요구된다. 팀에 대한 책임감으로 다른 구성원을 관리하고 이끄는 넓은 의미에서 project manager로서의 역할도 함께 수행해야 한다.
1)과 2)를 작성하면서 PM의 직무는 적극성이 중요한 직무라는 인상을 받았다. 정해진 업무(화면설계서 그리기, 요구사항 작성하기 등) 외에도 상품 전반에 대한 관리와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회사에 따라서는 전략이나 마케팅 업무가 동반되기도 한다. 물론 경력이 있는 기획자에게 요구되는 역할일 수도 있겠지만, 사업 전반에 대한 통찰력을 키우기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은 분명한 듯하다. 통찰력을 얻기 위해서도 적극성이 필요하겠다.
적극적인 프로덕트 매니저가 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은 다른 동료들이 하는 일에 대해 의사소통 할 수 있을 정도의 지식과 상품 시장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지식을 갖추는 일은 부트캠프를 통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기초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적절히 검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싶다. 어떤 검색어를 입력해야 할지 안다는 것은 개발자, 디자이너에게 어떤 질문을 해야할지 알고 있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관심 있는 산업 분야를 정하여 시장과 소비자 동향에 대한 지식을 쌓고, 기록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이후에 인사이트를 얻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적극성을 바탕으로, 한 분야의 상품 기획에 전문성을 가진 PM으로 성장하고 싶다.
[코드스테이츠 PMB 11기] 고객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근본적인 이유 (0) | 2022.03.22 |
---|---|
[코드스테이츠 PMB 11기] 서비스 페르소나_알라딘마켓 (0) | 2022.03.21 |
[코드스테이츠 PMB 11기] 시장 분석을 통한 제품 전략 수립 (0) | 2022.03.17 |
[코드스테이츠 PMB 11기] 제품 WHY, HOW, WHAT으로 전략분석 (0) | 2022.03.16 |
[코드스테이츠 PMB 11기] 제품생애주기에 따른 업무분석 (0) | 2022.03.15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