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1D4 DAILY 과제
제품: 직방 우리집
직방 우리집 서비스는 주거 관리 서비스인데, 관리사무소와 입주민을 연결하고, 입주민 전용 서비스(주민투표, 차량관리, 민원접수), 관리비 납부, 단지 소식 게시판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기존의 아파트 관리사무소 앱과 타겟 고객군, 제공 서비스가 유사하다.
직방 우리집이 직접적으로 속한 '아파트 관리 앱' 시장의 규모는 가입 단지수, 가구 수로 나타낼 수 있다.
가장 점유율이 높은 아파트너와 모빌의 가입 단지수, 가구 수는 다음과 같다.
아파트너: 2021년 하반기 기준 전국 1300여 개 단지 105만 가구를 대상으로 서비스 제공
모빌: 2021년 상반기 기준 전국 1000개 이상 단지, 50만명 이상 사용자 대상으로 서비스 제공
2021년 1월 직방이 모빌을 인수하여, 사실상 직방 자체로서는 시장에서 2위를 점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직방은 모빌 인수 이후에 우리집 서비스에 합치지 않고 모빌 앱을 계속 운영하고 있다.
입주민 주거공간 관리 서비스로 시작했지만, 직방 우리집을 사용하는 입주민들은 주차문제를 논의하고, 잠시 외출하는 동안 아이를 돌봐줄 주민을 찾기도 하는 등 커뮤니티로써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
이는 '아파트앱 시장'의 다른 서비스에서도 보이는 모습이다. 직방이 인수한 모빌의 경우 입주자 대표가 다양한 주제로 게시판을 생성할 수 있어 취미공유, 물건 나눔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비슷한 기능을 하고 있는 '잘살아보세'는 이웃간 중고거래, 재능기부 플랫폼을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다.
하이퍼 로컬 서비스 시장의 다른 제품들과 유사한 형태를 띄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제한된 지역 내의 신뢰, 편의성을 바탕으로 시장이 형성되는 것이다.
현재 국내 주요 기업의 하이퍼 로컬 서비스 시장 진출 형태는 다음과 같다.
대기업들이 하이퍼로컬 시장에 이미 많이 진출해있는 것으로 볼 때, 그 규모는 상당하다.
하이퍼로컬 서비스의 대표격인 당근마켓의 MAU는 2021년 1611만명까지 성장했다.
하이퍼로컬시장의 성장과 그 배경에는 팬데믹과 더불어 높은 도시 인구밀도, IT 인프라 등이 꼽힌다.
소비자들은 팬데믹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응하고 있으며, 비대면 서비스에 익숙한 MZ세대의 특성이 시장의 성장 이유로 분석된다. 따라서 시장 내 소비자들은 '슬세권'을 선호하며, 생활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을 동네에서 해결하길 원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아파트앱'의 경우, 입주민만 승인을 통해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 내 다른 서비스들과 차별점을 가진다.
'신뢰할 수 있는', '얼굴을 아는' 상대방이기 때문에 물건나눔이나 반려동물 밥주기 등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교류가 특히 활발하고, 집안구조가 비슷하기 때문에 인테리어, 가구에 관한 정보교환도 빈번하다.
소비자의 구체적인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서, 특히 아파트에서 다른 주거형태로 늘리는 방식 또는 서비스의 범위를 넓히는 방식으로 고객의 범위를 확장하고자 한다면 소비자에게 직접 물어보는 정성조사만큼 확실한 방법은 없을 듯하다.
1) 앱 서비스 내 커뮤니티 이용 행태 조사 및 인터뷰
앱의 커뮤니티 기능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앱 로그, 사용자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어떤 서비스가 제공되면 좋을지 응답자 중 일부를 대상으로 인터뷰 진행
2) 경쟁사 사용자 설문조사, 인터뷰
경쟁사(다른 아파트앱, 그 외 당근마켓, 네이버 이웃) 이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사용 이유와 직방 우리집/모빌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조사
3) 거주 형태에 따른 잠재적 앱 사용자 인터뷰
아파트 외 오피스텔, 원룸 등 입주민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는 주거형태에 거주하는 잠재적 고객을 대상으로 인터뷰 진행, 직방 우리집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 지 방향성 탐색
출처
https://www.mk.co.kr/news/it/view/2021/05/499805/
https://biz.chosun.com/it-science/ict/2021/10/04/RHUVCKXAFFHZXGMR2DEBMZSVXY/
https://platum.kr/archives/1559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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