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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스테이츠 PMB 11기] 서비스 BMC 그려보기

코드스테이츠 PMB 11기/DAILY ASSIGNMENT

by hithisiseunji 2022. 3. 29. 0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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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3D1 DAILY 과제

 

 

▧ 서비스: 요기요 요기패스 

 

출처: http://www.opinio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7571

 

요기패스는 2021년 11월 기존 구독서비스 '슈퍼클럽' 운영을 종료하고 '요기패스'라는 새로운 구독 멤버십 서비스를 출시하였다. 아직까지 요기요의 경쟁업체인 배달의 민족이나 쿠팡이츠는 구독서비스를 도입하지 않고 있다. 배달 플랫폼 간의 경쟁은 치열하며, 최근 몇 년 사이 쿠팡이츠가 점유율을 높인 반면 요기요의 입지는 좁아졌다.

요기패스 서비스는 출시 두 달 만에 가입자 50만명을 돌파하였으나, 2022년 4월부터 프로모션 종료가 예정되어 있다.

 

조사를 근거로 나름대로 작성한 요기패스의 BMC(Business Model Canvas)는 다음과 같다. 

( 요기요라는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에서 고객유입과 수익창출의 역할을 하는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점을 감안하고 봐주시면 좋겠다. 회사의 전체 비즈니스 모델이 완전히 파악되지 않은 상태에서 그리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시도하지 않는게 좋았을 지도 모르겠다...결국 요기요의 비즈니스 모델과 상당부분 겹치기도 한다.)

 

 

1) 목표 고객

요기패스의 목표고객은 요기패스의 광고에 가장 잘 드러나 있다.

광고에서 요기요는 MZ세대를 겨냥한 '힙한'분위기를 내고 젊은 모델을 기용했다. 

광고에서 반복되는 '요기패스'는 구독서비스가 익숙한 세대에게는 충분히 어떤 서비스일지 짐작하게 해준다.

즉, 배달앱을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 구독서비스에 익숙한 2030 세대를 타겟으로 잡은 것으로 보인다.

 

2) 제공가치

요기패스는 '배달 좀 시켜본' 사람들이 공감할 만한 문제를 해결해줄 것이라고 말한다.

'배달 좀 시키는데 할인 못 받을 때', '유명 맛집도 할인받고 싶을 때' ⇒ 배달 주문 최대 3만원 할인

'포장할 때마다 무제한 할인' ⇒ 1회당 1000원, 횟수 제한 없는 포장 주문 할인

기존 배달앱에서 제공하는 할인쿠폰은 요일/기간별로 할인받을 수 있는 브랜드/가게가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으며, 포장할인 역시 입점 점주의 선택에 따라 달라졌다. 이러한 고객의 페인포인트를 해결하고자 한 것으로 보인다.

 

3) 채널

요기패스는 TV, 유튜브 광고를 공격적으로 송출하는 동시에 2021년 11월 출시부터 2022년 3월까지 요기패스 구독료 반값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앱 내에서도 배너광고를 통해 기존 유저를 유입시키려 한다.

 

4) 고객 관계

구독서비스로 고객의 락인을 시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구독서비스 이용자는 한 달 3만원 정도의 혜택을 모두 받기 위해서는 12회 정도 주문을 해야 한다. 그리고 PLCC 요기패스 신용카드를 이용하면 전월 실적에 따라 요기패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5) 수익구조

고객관계에서 말한 구독서비스로 락인된 소비자들에 의한 매출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 실제로 구독자의 경우 비구독자와 비교해 요기요를 사용하는 빈도가 약 3배 이상 더 높게 나타나는 패턴을 보였다. 그리고 요기패스 '포장 무제한 할인' 혜택의 영향으로 포장 서비스 이용의 빈도가 지난 1월 기준 전년 동월 대비 약 90배 늘어났다. 포장의 경우 배달 서비스에서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이점이 있다.

 

6) 핵심 자원

타 배달 플랫폼과 경쟁을 위해서는 유명맛집, 입점 가게를 다수 확보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요기요가 요기패스를 현재까지 차별점으로 가지고 있는 만큼, 구독 서비스 혜택 콘텐츠가 가장 중요한 자원이라고 본다. 구독서비스는 특성상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하여 이탈을 막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7) 핵심 활동

구독료 프로모션 종료 이후 구독자의 이탈 및 정체를 막기 위한 고객관리가 필요하다. 고객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올 콘텐츠를 개발하고, 혜택을 제공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8) 핵심 파트너십

서비스 혜택을 제공하는 제휴사 (윌라, 롯데 시네마 등), 입점 가게, 배달 서비스 운영업체 및 배달 기사와 핵심 파트너십 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지속적인 콘텐츠 제공을 위해, 타겟 고객의 선호를 반영한 입점가게 확보 및 배달/포장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 경험 축적을 위해서다.

 

9) 비용구조

매월 3만원 할인혜택, 포장 무제한 할인을 위한 비용과 제휴 서비스 제공에 의해 발생하는 비용이 있다. 요기패스 홍보를 위한 마케팅비용도 포함될 수 있다.

 

 

 

 

참고자료

http://www.ap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2112779 

 

요기요, '힙한' 구독서비스 '요기패스'로 MZ세대 잡았다 - AP신문 | (주)인터쉐어

[AP광고평론 #430] ※ 평가 기간: 2021년 11월 4일~2021년 11월 11일[AP신문=정세영 기자] 요기요가 1일 공개한 광고입니다.광고는 요기요의 구독 서비스 '요기패스'를 홍보합니다.광고는 요기패스가 필

www.apnews.kr

https://www.sisa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231491 

 

요기요의 실험은 시장에서 통할까 - 시사저널

출퇴근길 지하철역 안에서 보면 배달 애플리케이션 ‘요기요’의 구독 서비스 할인 프로모션 광고가 최근 자주 보인다. 2019년 출시한 구독 서비스를 왜 요즘 갑자기 열심히 홍보하는지 속으로

www.sisajournal.com

https://www.digita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6595 

 

반값 할인 종료 앞둔 '요기패스', 구독파워 심판대 선다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배달앱 요기요가 선보인 구독 서비스 \'요기패스\' 구독료 할인 프로모션이 다음 달 종료된다. 지난해 11월 서비스를 처음 선보인 후 프로모션을 펼치며 초반 공격 행

www.digitaltoday.co.kr

http://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561804 

 

요기패스 잘 나간다 - 이코노믹리뷰

[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배달앱 최초 멤버십 할인 구독 서비스 요기패스가 순항하고 있다. 요기요는 지난 11월에 선보인 ‘요기패스’가 출시 두 달 만에 가입자 50만명을 돌파했다고 12일 밝

www.econovill.com

https://www.inews24.com/view/1452642

 

배달비 인상하자 포장주문↑…포장수수료 낼까 '우려' [IT돋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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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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